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투자/블록체인 (Coin)

모네로 ASIC, CPU 채굴의 종말인가? (XMR ASIC)

by UC우공 2023. 9. 24.

    최근에 웹서핑을 하는 도중 놀라운 소식을 하나 접하게 되었다.

    추적이 불가능하고 ASIC에 내성을 가진 코인 중 하나인 모네로의 ASIC이 개발되었다는 소식이었다. 분명히 Random X 알고리즘은 x86 CPU로 계산하는 게 가장 효율적이라고 알려져서 지금까지 ASIC을 개발 소식이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소문이 사실인지 여러 채굴기 쇼핑몰을 돌아다녀보면서 확인해 보았다..

비트메인 공식샵에 등록된 모네로 채굴기

    앤트마이너로 유명한 비트메인 채굴기 공식 판매 홈페이지인 비트메인 쇼핑몰에 XMR Miner X5라고 떡하니 등록되어 있다. 현재 완판되었다고 나오는데 가격은 $3,000 이다. 

출처: https://shop.bitmain.com/?coin=XMR

스펙: 212 KH/s 얼마나 좋은 걸까?

출처: https://shop.bitmain.com/?coin=XMR
출처: https://xmrig.com/benchmark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가정용 CPU의 경우 대략 26KH/s 에서 10KH/s를 보여준다. 일반적인 CPU가 130~300W정도를 소비한다고 생각하면 1350W에 212KH/s는 엄청난 속도임에 틀림없다. 

시장가격: 그래서 구매할 수 있는가??

    이미 현재 Bitmain 공식 쇼핑몰에서는 완판이 된 상태이고 현재 물건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이 되지는 않지만 9/30일까지 배송이 된다고 3rd party 에서 현재 예약판매 중이다. 과연 진짜로 배송될지 의심이 가며 엄청난 리스크를 가져가면서까지 채굴기 구매한다는 분이 있다면 말리고 싶다. 실제로 채굴기 구매를 하신 분들 중에서 1년 넘게 배송을 받지 못하신 분들이 상당히 존재한다. 

결론

    세상에 ASIC에 완전한 내성을 가진 코인은 존재하기 어렵다고 다시 생각하게 된다. 또한 나중에 모네로 개발팀에서 알고리즘을 바꾼다면 현재 Antminer X5는 온열기로만 사용가능한 값비싼 깡통이 되어버린다. 또한 비트메인에서 채굴기를 최대한 많이 판매하려면 코인가격을 펌핑할 가능성도 배제 할수는 없다.

    개인적으로는 모네로의 Tail Emission 굉장히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비트코인의 경우 시간이 지나가면서 조그만 비트코인 조각들이 특정 지갑에 버려지면서 사용이 불가능해지며 점점 유저수가 줄어들 수 있다. 하지만 모네로의 경우 Tail Emission으로 채굴자들에게 계속 동기부여를 하며 아주 적은 양의 인플레이션을 일으켜 블럭체인 생태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2040년 이후로는 모네로의 총량이 비트코인 2100만개를 넘어설 예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