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76

ZIV의 상장폐지(Delisting), SVXY의 운명은? ETF: SVXY VIX 지수에 반대로 배팅하는 ETF 중 하나인 ZIV의 시가총액(Market Cap)이 코로나 발 하락으로 인해 충격이 컸는지 계속 줄어들었다. 50M까지 줄어들면서 "ETF인데 이렇게 시총이 작으면, 심지어 웬만한 건물가격보다 저렴한데 누군가 시세 조작해서 차익 챙길 수 있겠는데?"라는 생각이 들 무렵 상장폐지 공시가 났다. 상장폐지는 7/14일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본인은 공시가 나는 날 바로 시장가로 매도해버렸다. 손실률이 대략 30% 이상이었던 걸로 기억. (다행히 전체계좌로 보았을 때는 손실이 크지 않았고, ZIV 대신에 SVXY를 들어가서 그나마 손실이 덜했다. ) ZIV와 친구인 SVXY에 대해서 설명하고 다시는 언급 안 하려고 한다. 왜냐?? 이것도 ZIV 따라 저세상 .. 2020. 7. 17.
제 2의 아마존? 인터넷 중고서점 알리브리스 (Alibris) 가격: 아마존 VS 알리브리스 예전부터 읽어보려 했던 책을 구매하는데,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공급이 감소했는지 (중고서점이 문 닫았는지) 아마존에서 가격이 너무 비싸게 책정되어 있었다. PDF로는 있는데 수업 중간중간에 읽고 싶어서 종이책으로 구매해야만 했다. (전자기기 반입금지 건물이라) 또한, 6개월 후에 어디로 배치될지 아직 모르지만, 이사가 예정되어 있기에 짐을 최소한으로 유지해야 한다. 즉, 읽고 그냥 버려도 부담되지 않는 가격을 찾고 있었다. "아,, 중고 책이 20불 넘어가면 그냥 읽고 버리기에 부담되는데 그냥 전자책으로 읽어야 하나" 생각하는 찰나에 알리브리스 (Alibris)라는 인터넷 중고 서점을 발견했다. 책 두 권에 배송비 그리고 텍스 포함 15불!!! (정말 저렴하다. 피자 1판 .. 2020. 7. 9.
커버드 콜(Covered Call)을 이용하여 추가 수익 실현해보자. 커버드콜 ETF: QYLD (추천종목x) 커버드콜?! Covered Call 옵션에 관심이 있다면 다들 한 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심지어 Covered Call과 주식과 결합한 ETF도 있다. 아래 상품은 고배당이지만 그만큼 expense ratio도 연 0.66%로 일반 ETF보다 높다. 미래에셋 계열사인 Global X에서 운영 중인 QYLD, 이 와중에 배당수익률 엄청나다... 일반 현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보다 Covered Call의 경우에 주가가 천천히 우상향할 경우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이다. 인터넷 찾아보면 수익 그래프가 아래와 같다. 하지만 이것만 보면 무엇을 뜻하는지 이해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실전을 통해서 얼마의 추가 수익/손실이 날 수 있는지 계산해보자. 현재 SPY ET.. 2020. 7. 8.
[파이썬, Python] 클래스 선언 및 메서드 추가 "메서드"?? "Method"?? 시작하기에 앞서 "메서드"?? "Method"?? 클래스 내부에 선언된 함수를 메서드라고 부른다. 클래스 선언하는 방법 1s 2 3 4 5 6 class NameCard: def set_info(self, name, age, email): self.name = name self.age = age self.email = email a라는 변수에 클래스를 씌운후, 아래와 같이 콘솔에서 명령어를 치게 되면 a라는 클래스변수에 어떤 내용들이 들었는지 확인가능. 출력을 한꺼번에 하는 함수를 클래스에 포함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클래스 내부에 print_info(self) 함수를 붙여주면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class NameCard: def s.. 2020. 7. 6.
[백준/파이썬3/14681] 사분면 고르기 사분면 고르기 출처다국어 문제 흔한 수학 문제 중 하나는 주어진 점이 어느 사분면에 속하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사분면은 아래 그림처럼 1부터 4까지 번호를 갖는다. "Quadrant n"은 "제n사분면"이라는 뜻이다. 예를 들어, 좌표가 (12, 5)인 점 A는 x좌표와 y좌표가 모두 양수이므로 제1사분면에 속한다. 점 B는 x좌표가 음수이고 y좌표가 양수이므로 제2사분면에 속한다. 점의 좌표를 입력받아 그 점이 어느 사분면에 속하는지 알아내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단, x좌표와 y좌표는 모두 양수나 음수라고 가정한다. 입력 첫 줄에는 정수 x가 주어진다. (−1000 ≤ x ≤ 1000; x ≠ 0) 다음 줄에는 정수 y가 주어진다. (−1000 ≤ y ≤ 1000; y ≠ 0) 출력 점 (x, y).. 2020. 7. 4.
미군 입대 준비 과정, MEPS에서 Fort. Leonard Wood 까지. 요즘 다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 수가 다시 증가하는 가운데. 미군 3월 중반에 미군 입대 과정 순탄치 않았다. 리쿠르터 만나고 시험을 치고 MEPS (입대하기 전 서류 진행하는 건물)에서 신체검사, 서류작업 그리고 쉽핑 되기 전까지 여러 가지 검사 및 호텔에서 대기. 2월 말부터 3월 초에 낮에는 더운데, 새벽에는 왜 그렇게 추운지...... 덕분에 MEPS 앞에 줄 서는데 많은 콜록이들과 함께 했다. (그 당시 코로나바이러스 공포심이 극에 달하는 시점이라 다들 기침도 참던 분위기.) 어떻게든 입대 과정은 진행되고 비행기 타고 떠난 다음날(3월 19일)부터 새크라멘토에서 이동금지 명령이 떨어졌다. 하루만 늦었어도 입대 최소 2달 이상 연기될 뻔..... (어떻게 2달 인 걸 아느냐?, 본인이 입대한 뒤로.. 2020. 7.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