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28

미국의 퇴직 연금제도 401(k), or 미국판 폰지사기? 경제에 조금이라도 관심 있다면 또는 금융업에 종사한다면 미국의 퇴직연금제도 401(k)에 관해서는 들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존재는 알고 있지만 내가 어떤 펀드를 선택했는지조차 모르고 계속해서 돈 넣는 분들을 한 두명 본 게 아니다. (심지어 몇몇 한국에서 오신 분들은 회사에서 4%를 같이 넣어줌에도 불구하고 귀찮다는 이유로 아예 넣지도 않고 있다.) 401(k) 퇴직연금은 매달 일정량의 금액을 퇴직 연금계좌에 넣게 되면 회사도 일정 부분 퇴직금을 적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본인이 일했던 LG Electronics 같은 경우는 2주당 급여에서 5%를 401(k) 계좌에 넣는 경우 회사에서 4%에 해당하는 금액을 추가로 입금해준다. 한국에서 회사를 다녀보지 않았지만 한국에서 출장 오신 분들께 퇴직금 관련하.. 2020. 2. 29.
미국에서 Postpaid 핸드폰 요금 예상 세금 Tax 한국에서는 음식이든 서비스든 가격표에 일반적으로 세금이 포함돼 있거나 만약에 부가세가 미포함일 경우에는 조그마한 글씨라도 표시를 해 놓는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가격표는 세금이 포함되지 않은 가격이다. 아마 한국인들이 미국 와서 계산서를 받았을 때 제일 어리둥절한 경우가 가격표랑 매우 다른 실제 계산금액일 것이다. 주정부 세금이 아예 없는 지역부터 거의 10%에 달하는 세금은 지역별로 매우 다르다. 핸드폰 요금도 물론 세금이 지역마다 다르다. 일반적으로 Postpaid는 세금이 따로 부과된다. T-mobile 망을 사용하는 Prepaid의 경우는 세금이 일반적으로 요금에 포함되어 있지만, Verizon이나 AT&T 경우는 일부 Prepaid 요금제의 경우 세금이 따로 부과되는 경우도 있다. 현재.. 2020. 2. 27.
[MMM] 3M 손절라인 터치. [MMM] 3M (2월1일2020년 ~ 대략 2, 3주) 우선 종목은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3M. (티커보면 센스있다. MMM) 스카치 테이프도 만들고 포스트잇도 만들고 요즘 우한폐렴관련해서 핫한 마스크도 만든는 그런 회사. (신기하게 마스크 생산하는데 우한 폐렴이.. woogong2.tistory.com 우선 이전 글에서 투자 기간을 대략 3주 정도로 보았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주식시장에도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이며 모든 주가지수가 떨어졌다. 전편에서 언급했던 재무제표가 나쁘지 않더라도 차트 추세가 하락으로 바뀌었다. 요즘 주식 트랜드인 마스크 만드는 회사 일지라도 회사에서 생산하는 여러 제품 중에서 하나일 뿐이고 마스크 잘 팔린다고 크게 영업이익에 크게 영향을 미치면서 갑작스러운 반.. 2020. 2. 26.
몬티 홀 문제, 선택을 바꾸면 당첨 확률이 올라간다! 이 글을 읽는다면 이미 검색을 통해서 몬티 홀 문제의 답이 무엇인지 알고 들어온 분들이 대다수일 것이다. 구글에서 몬티 홀 문제라고 검색해보면 나무위키나 위키피디아에서 아주 친절하게 이미 설명을 해놓았다. 답은 알고 있지만, 직관적으로는 이해하기 어렵다. 직관적으로 이해를 못 하거나 아직 이 문제를 접하지 못한 이들을 위해 블로그에서 다루려고 한다. 시작하기에 앞서 짧은 영상 하나를 보도록 하자. 영상을 보고 나면 우선 드는 생각: "둘이서 뭐라고 얘기 하는 거지?", "선택을 바꾸는 경우에 확률이 올라간다고?" 대부분의 사람들의 선택을 바꾸든 바꾸지 않든 확률은 그대로 1/3 또는 1/2 이라고 생각 할 것이다. 아래의 그림을 보고 생각을 다시 해보자. 처음의 선택을 유지한다면 빨간색 동그라미를 고를 .. 2020. 2. 14.
[Flutter] Android App 중간 상황 proto test.mp4 drive.google.com *볼륨주의* 실로폰 소리 현재까지 여러가지 섞어서 만들어 본 어플리케이션 구동상황. 2020. 2. 8.
[SC] 캘리포니아 주정부 의사당 California State Capitol Museum 최근 몇 년간 엘에이와 테네시에서 떠돌이 생활하느라, 새크라멘토에 관심을 못가졌었는데 뭐가 엄청나게 발전하는 중 이다. 계속 공사를 하고 예전에는 보기 어렵던 슈퍼카들도 간간히 보인다. 최근 몇 년 사이에 렌트비도 엄청나게 올라가고 집 값도 엄청나게 상승. (뭐 미국의 모든 자산가격이 상승중이기는 하지만... 내 계좌와 임금은 하락중 ;ㅅ;) 다운타운에 스트릿 파킹을 하고 걷는 길. 전철도 다니고 새크라멘토가 이렇게 예쁜 도시였는지 이제야 알았다. 영화 레이디 버드에서 나오는 장면 날씨가 너무 좋아서 집에서 다운타운이 그렇게 멀지 않아서 산책이나 할겸 도착했는데 예상외의 소득(주정부청산 건물사진)을 얻었다. 공사중인 건물옆으로 돌아서 가면 아래 사진과 같이 주정부 건물정면에서 좌우로 입구가 2개 있다. .. 2020. 2. 2.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 피터린치, One Up On Wall Street: How To Use What You Already Know To Make Money In The Market. 본인도 주식에 대해서는 초보자이지만 더 초보자라고 생각되는 몇 명에게 책을 선물해 주거나 빌려주었는데, 다들 책의 내용이 별로라고 생각하는지 별 반응이 없다. 정말 아는 만큼 보이는 책이다. 주식시장에서 경험이 있는 만큼 책의 내용에 공감하며 이해 할 수 있는 부분이 생긴다. 다만 아쉬운 게 있다면 영어로만 읽어서 내용이 제대로 전달되었는지 의심이 간다. 아마 잘못 이해해서 넘어간 부분들이 여러 부분 있을 것이다. 기회가 된다면 한국어로 다시 한번 읽어보면서 잘못된 부분이 있었는지 다시 확인해 보도록 해야겠다. 우선 책을 읽다 보면 여러 주식 용어 및 특별한 방향성이 왜 주식시장에서는 발생하는지를 설명해준다. 하지만 책에 모든 내용을 담기에는 너무나 작은 책이기에 저자는 간략하게 압축해 놓았다. 개인적으.. 2020. 2. 1.
[MMM] 3M (2월1일2020년 ~ 대략 2, 3주) 우선 종목은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3M. (티커보면 센스있다. MMM) 스카치 테이프도 만들고 포스트잇도 만들고 요즘 우한폐렴관련해서 핫한 마스크도 만든는 그런 회사. (신기하게 마스크 생산하는데 우한 폐렴이후로 계속적으로 떨어지는 회사...) 스윙개념이라서 크게 상관은 없지만 배당금액을 줄이는 경우가 없었다. 만약의 경우에 물리는 한이 있더라도 배당은 나온다. ;ㅅ; (다만 손절라인을 $150으로 정확하게 가져갈 것이기 때문에.. 배당을 받는 일은 없도록 하자.) 제일 위에 첨부한 40년 차트를 보면 장기적으로는 우상향 하는 주식임에 틀림없다. 확실히 소비주이면서 계속적으로 R&D에 적극 투자하는 회사여서 그런지 미래가 밝다. 그러나 최근들어 급격한 하락세가 있었다. 얼마나 하락했냐면...ㄷㄷ 무려 .. 2020. 2.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