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생활/제품 Reviews

도요타 - RAV4 블랙박스(대시캠) 설치 방법 (A필러 제거하기)

by UC우공 2021. 8. 21.

블랙박스 전원선 선택, 상시전원(Battery), 악세사리용(ACC)

항상 녹화 가능. (다만 방전의 위험이 있음)

 

악세사리 전용(시동이 걸렸을 때만 녹화가능)

일반적으로 두 가지 Hardwire Kit이 있다. 시동이 걸렸을 때만 사용할 수 있고, 주차 중에도 녹화가 가능한 상시전용용 키트도 있다. 요즘에는 특정 전압으로 내려갈 시 전류를 차단하는 Hardwire Kit도 있지만, 너무 맹신하다가 차량 방전되는 경우를 종종 보았다. 

퓨즈에 Hardwire Kit 연결 방법

운전석 하단에 머리를 넣어서 살펴보면 차량 내부 퓨즈박스를 바로 발견할 수 있다. 퓨즈박스에 위와 같은 플라스틱 커버로 덮여 있는데 우선 뜯어내고 살펴보자. 

본인은 배터리 방전이 걱정되어 주행 중에만 녹화하기 위해서 Power Outlet 라인에서 전원을 공급받을 것이다. 여러 가지 라인이 있는데 어려워할 필요 없다. 상시전원(노란색 Battery Line)을 연결하고 싶으면 항상 전기가 들어오는 라인에 Hardwire Kit 라인을 넣고 기존에 있던 퓨즈와 블랙박스용 퓨즈를 그냥 꽂기만 하면 된다. 어떤 라인인가 크게 중요하지 않다. (다만, 후방 브레이크 램프 같이 중요한 라인은 건드리지 말자!) 이왕 선택할 거면 전류공급이 넉넉한 숫자가 높은 퓨즈를 선택하도록 하자.

이제 퓨즈박스에서 전원을 공급 받고 블랙박스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 후에 A필러를 뜯어서 선정리를 깔끔하게 하도록 하자.. 

블랙박스 전원선을 위해 A필러 제거 방법

RAV4 기준으로 글을 작성했지만 웬만한 도요타 차량이라면 A필러 분해하고 재조립하는 과정은 상당히 비슷하다고 판단한다. 특히나 A필러 탈거는 초보자인 저도 해냈기에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자주 탈거하고 재조립하면 살짝 뜨는 감이 있다. 시간이 지난 후 자동차에서 소음을 만들어 낼 수 있기에 정말 필요한 경우만 제거하도록 하자.

탈거 방법은 정말 쉽다. 그냥 잡아당기면 된다. 이중 클립이라서 부서지지 않으니 적당히 힘을 늘리면서 잡아 당겨보자. 

탈거 직후에는 주황색 부분이 하늘색 클립이 있는 자리까지 나온다. 손으로 잘 밀어 넣어서 위 사진과 같이 만들어 준 후 재조립을 하면 된다. 

RAV4 A필러 다시 넣는 방법

 

예전 차량은 힘 조절을 잘 못 해서 뜯어내면 플라스틱 부분에 손상이 가거나 부서져서 다시 들어가지 않는 상황이 많이 발생했는데, 2019년 이후로 생산된 RAV4는 A필러 뜯어내면서 플라스틱으로 고정하는 부분(주황색, 빨간색)이 부서지지 않게 잘 설계되었다. 

 

A필러 사이로 꾸겨 넣어서 에어백이 터질 때 블랙박스 선으로 채찍질 맞지 말고 A필러 제거 후에 에어백 밑으로 라인 정리를 잘해놓아서 미리미리 자동차 사고에 대비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