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생활/제품 Reviews

무제한 데이터 사용 중이라면 인터넷을 WWAN CARD로 해보자.

by UC우공 2021. 4. 3.

예전에는 집에 컴퓨터와 프린터가 없었으면 삶이 불편했다. 하지만 요즘은 스마트폰 없으면 생활이 정말 불편하다. 정확히 말하자면 스마트폰 그 자체보다는 언제 어디서든 접속이 가능한 인터넷이다.

 

미국의 경우는 케이블 비용이 너무 비싸고 툭하면 끊긴다. 하지만 최근에 새롭게 4G LTE망과 5G망을 계속해서 설치하고 있는 T-Mobile, AT&T, Verizon의 통신망은 안정성이 상당히 높아졌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동네 단위로 전체 정전이 나도 비상전력을 통해서 작동하는지 통신망은 계속해서 유지되는 걸 확인 할 수 있었다.

 

한국에서 케이블 인터넷 비용이 많이 들지는 않지만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하는 경우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쉐어링 유심카드를 통해서 데이터사용량 제한 없이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FPS 게임을 주로 한다면 높은 지연속도와 (PING) 느린 속도로 게이머들에게는 추천하진 않는다.)

*추가로 정전 시 노트북 배터리만으로 핸드폰 기지국을 활용해서 계속해서 게임을 사용할 수 있다. 정말 급한 상황에서 활용 가능하다. 

 

테더링보다 장점이라면 명절에 케이블 인터넷이 되지 않는 시골집에 내려가거나 캠핑 중 노트북(랩탑)을 활용해야 하는 일이 생겼을 때 테더링 활용하는 것보다 더 안정적으로 인터넷 연결을 유지할 수 있다. (테더링의 경우 경험상 전화 발신이나 수신 시 간혹 인터넷 끊기는 현상이 발생함.)

준비물

유심칩으로 랩탑이나 데스크탑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은

1. 유심칩

2. WWAN CARD 

3. WWAN CARD Adapter   

이렇게 3가지이다. 생소한 제품들이니 어떻게 구매를 해야 하는지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겠다.

 

1. 유심칩

유심칩 관련해서는 현재 사용 중인 통신사를 통해서 가장 저렴하게 사용할 방법을 찾아보기를 바란다. 

 

2. WWAN CARD 

WWAN CARD 스펙 관련 링크: m2msupport.net/m2msupport/search-for-modules/#

위의 링크로 들어가면 우측에 Technology 부분에서 "4G LTE" 부분을 눌러준다.

(현재 글 작성기준으로 5G WWAN CARD 가격도 비싸고 구하기도 어렵게 때문에 4G LTE 모델을 구매하도록 하겠다.)

본인은 EM7455 제품을 골랐다. 구글링한 결과 최근 Ebay와 Amazon에서 물량이 가장 많고 주파수도 T-mobile과 가장 호환이 잘 되는 제품이다. 이런 제품은 주로 유심카드 슬롯이 탑재된 랩탑(노트북)에서 추출된다.

실제 시중가는 $20~30 정도이다.

적절한 제품을 찾았으면 이제 본인이 사용하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주파수대역과 잘 호환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하단부에 Network Compatibility 버튼을 누르고 미국의 경우 United States, 한국의 경우 South Korea를 눌러준다.

4G Bands에서 일부 주파수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주파수를 수신할 수 있다. 이베이나 아마존에서 $20~30 으로 구매가능하며, 이 정도 성능이면 가격대비 아주 만족스럽다.

 

참고로 한국 통신사 주파수도 한번 검색해보자.

역시 SKT!! KT의 경우 B8 Band가 누락된걸 볼 수 있다. 만약에 특정 지역에서 B8(900Mhz)로만 서비스가 제공되는 지역이라면 EM7455 WWAN CARD로는 4G 통신망을 사용할 수 없다.

 

"물론 성능이 무조건 좋으면 좋겠지만 시중에서 구하기 쉬운 그리고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관건이다.

 

3. WWAN CARD Adapter

특정 WWAN CARD를 구매했다면 이제 그 카드를 컴퓨터와 연결하기 위한 아답터가 필요하다.

카드를 구매할 당시 스펙에서 Form Factor를 잘 확인하길 바란다. 일반적으로 M.2와 Mini PCI Express로 나누어진다.

꼭 자신이 구매한 WWAN의 Form Factor 다시 한번 확인하고 그에 맞는 Adapter를 구매해야한다.

 

(특정 제품 광고 아님) 아답터 카드 구매 방법은 Ebay, 알리익스프레스, 또는 아마존에서 M.2 to USB with Sim Card라고 검색하면 여러 종류의 제품을 찾아볼 수 있다. 현재 시세로 카드 자체만 구매 시 $10~20 (1~2만원) 사이가 적당한 것 같고 안테나까지 달린 제품은 $30~40 정도면 (3~4만원) 적당하다.

(카드만 사고 안테나 추가로 구매하느니 그냥 한 번에 패키징된 제품 구매하는게 편하다.)

모든 제품이 도착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조립하면 된다. 조립하는 과정은 레고 조립하기보다 더 쉽다.

속도 테스트

현재 지내는 지역이 시골 한가운데 군부대 인구 밀집 지역이기도 하고 최근에 Boingo라는 Internet Provider가 하루에도 여러 번 끊기거나 온종일 완전히 끊어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본인도 매일같이 게임을 하다가 인터넷이 끊겨서 화가 나서 이런 방법을 알아보게 된 것이다. 확실히 T-mobile 통신사 망으로 인터넷 연결하면 끊기는 일은 없어서 매우 좋다. 다만 사용 시간대에 따라서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는 급격하게 변한다. 그래도 PING이 생각보다 안정적이어서 매우 만족하고 있다.

1차 테스트

 

2차 테스트
3차 테스트
4차 테스트

결론

켈리포니아주에 있는 본가에서는 거의 티모빌 5G 속도가 500Mbps까지 나오는데 비해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속도 측정을 했을 때도 5G 속도가 100Mbps 이상으로 나오는 걸 본 적이 없다. 아무래도 시골 한가운데 인구 밀집 지역이라서 4G LTE 속도도 잘 나오지 않는 것 같다. 하지만 매일 같이 하루에 10번도 넘게 끊기는 Boingo를 한 달에 $60불씩 주고 쓰느니 T-mobile에서 Unlimited 라인 $20불 추가로 내고 인터넷 쓰는 게 더 저렴하다. 그리고 게임플레이 중간에 끊기는 게 사라져서 현재로서는 매우 만족한다.

댓글